파이썬에서 Hello, world! 출력하기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에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여느 Hello, world! 예제들이 거의 그렇듯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서 print 문을 사용하는데요.

파이썬에서는 Hello, world!를 출력하기 위해 print 문을 사용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print "Hello, world!"
print("Hello, world!")

전자는 Hello, world의 앞뒤로 괄호가 없고, 후자는 괄호가 있습니다. 과연 이 둘의 차이점이 뭘까요? 궁금하시다면, 대답해 드리는 게 인지상정.

이 세계의 파괴를 막기 위해!…가 아니고, 둘의 차이는 print 문을 구문(statement) 형식으로 취급하느냐 함수(function) 형식으로 취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전자는 구문 형식으로 취급하므로 괄호를 생략한 것이고, 후지는 함수 형식으로 취급하여 괄호를 붙인 것입니다. 일단 파이썬 2까지는 두 가지 방법이 모두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파이썬 3로 넘어오면서 print 문은 구문 형식이 아닌 함수 형식으로만 쓸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만약 파이썬 3에서 전자의 방법을 쓰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File "<stdin>", line 1
    print "Hello world!"
                       ^

SyntaxError: Missing parentheses in call to 'print'

그렇기 때문에 파이썬 3에서는 print 문을 후자의 방법대로 함수형으로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print 문을 함수형으로 쓰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print("Hello,", end=" ")
print("world!")

이 코드의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Hello, world!

이와 같이 강제개행 없이 줄 끝에 이어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블로그에서는 파이썬 3에 맞게 print 문을 함수형으로 코딩하여 포스팅할 방침입니다.

“파이썬에서 Hello, world! 출력하기”의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