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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으로 구현한 체스판식 2차원 배열 채우기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체스판식 2차원 배열 채우기 알고리즘을 구현한 예를 소개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파이썬으로 구현한 ㄹ자 배열 알고리즘의 예를 응용하여, 이번에는 체스판식으로 채우는 예제를 파이썬으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구현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이 가상의 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과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어느 한 소극장에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 더 보기 “파이썬으로 구현한 체스판식 2차원 배열 채우기”

C언어 헤더 사용하기

이 포스트에서는 C언어에서 헤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일단, 다음 코드를 봅시다. #include <stdio.h> int sum(int a, int b) { return a + b; } int main() { printf(“1 + 2 = %d\n”, sum(1, 2) ); return 0; } 함수를 정의하고 출력에 사용한 간단한 예입니다. 실제로 이와 같이 선언하는 함수는 메인 함수보다 앞에 와야 합니다. … 더 보기 “C언어 헤더 사용하기”

파이썬으로 구현한 달팽이집 배열 알고리즘의 예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달팽이집 배열 알고리즘을 구현한 예를 소개합니다. 개정되기 전의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중에 2차원 배열에 숫자를 달팽이집 형태로 1씩 증가시켜서 넣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이 알고리즘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2020년부터 NCS 기반으로 개정됨에 따라 기존의 알고리즘 구현 문제는 폐지되고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으로 대체되어 순서도 빈칸 채우기 … 더 보기 “파이썬으로 구현한 달팽이집 배열 알고리즘의 예”

파이썬으로 구현한 ㄹ자 배열 알고리즘의 예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ㄹ자 배열 알고리즘을 구현한 예를 소개합니다. 개정되기 전의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중에 2차원 배열에 숫자를 ㄹ자로 넣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이 알고리즘을 약간 다른 형태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2020년부터 NCS 기반으로 개정됨에 따라 기존의 알고리즘 구현 문제는 폐지되고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으로 대체되어 순서도 빈칸 채우기 … 더 보기 “파이썬으로 구현한 ㄹ자 배열 알고리즘의 예”

C언어의 포인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

이 포스트에서는 C언어에 사용되는 포인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서술합니다. C언어 프로그래밍을 강력하게 만들어주어 ‘C언어의 꽃’이라고도 불리고, 또 여기서 어려움을 느껴 포기하는 초심자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값을 가리키기 위한 형식을 말합니다.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나 다 마찬가지겠지만 변수를 선언하면 그 값은 메모리에 저장이 됩니다. 우리가 사는 집이나 직장, 학교 등의 건물을 보면 번지수가 … 더 보기 “C언어의 포인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

C언어에서 int main()을 쓰는 이유, 무엇인가?

C언어를 입문하면 아마도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코드를 가장 먼저 접할 것입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익히 아시다시피 화면에 Hello, world!라는 문구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코드 구조를 보면 프로그램의 시작과 함께 호출되는, 메인이 되는 함수가 정수형(int)으로 선언되어 있고, 종료시 0이라는 값을 반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이를 처음 … 더 보기 “C언어에서 int main()을 쓰는 이유, 무엇인가?”

헝가리안 표기법, 무엇인가?

작년(2020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문제에 ‘헝가리안 표기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돼 정보처리기사 수험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문제 출제에 반영하겠다면서 이와는 동떨어진 구식 표기법에 대한 내용을 물어보는 문제를 출제했다는 게 논란의 이유입니다. 여기서는 헝가리안 표기법이 무엇인지, 또 왜 사용을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변수명 등에는 띄어쓰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 더 보기 “헝가리안 표기법, 무엇인가?”

어두운 테마에서 다르게 표시되는 CSS 만들기

이 포스트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밝은/어두운 테마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표현되는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CSS에 대해 서술합니다. CSS의 미디어쿼리에는 웹 브라우저의 테마(밝게/어둡게)에 따른 반응형 미디어쿼리도 있습니다. 근래의 웹 브라우저(특히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를 선택하는 것을 지원하는데, 기본적으로 밝은 배경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 두고 웹 브라우저의 테마를 어둡게 했을 경우 그 테마에 맞춰 어두운 … 더 보기 “어두운 테마에서 다르게 표시되는 CSS 만들기”

이야기 굵은체 복각

DOS시절 PC통신 프로그램 ‘이야기 5,3’에 쓰인 ‘굵은체’를 웹폰트로 복각하였습니다. 도트 폰트를 복각한 것으로, 레트로 분위기를 내기에 적합합니다. 추억의 PC통신 화면을 재현하거나, 고전게임 풍의 게임을 만들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1,172자의 한글 완성자와 로마자(영문자), KS X 1001 특수문자 등이 복각되어 있습니다. 특수문자는 패치를 통해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parkjuwan.dothome.co.kr/iyagiggc/ 폰트는 MIT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배포됩니다. … 더 보기 “이야기 굵은체 복각”

파이썬으로 만든 가상 웹 서버 프로그램

파이썬으로 가상 웹 서버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주의: 이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할 웹 페이지의 서비스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론트엔드 웹 디자인을 실험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파이썬으로 간단한 웹 서버 구성해 보기 포스트에서 가상 웹 서버 구현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한 바 있는데, 해당 포스트에서는 좀 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는 단점이 … 더 보기 “파이썬으로 만든 가상 웹 서버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