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의 글 목록

파이썬으로 만든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용 지뢰찾기 게임

파이썬으로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용 지뢰찾기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구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4가지 난이도 (쉬움, 중간, 어려움, 사용자 지정) 임시 표시(? 표시)가 가능하도록 구현 지뢰가 있는 칸이 첫 클릭에 열리지 않음 키 조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살표: 이동 Z: 칸 열기 (열리지 않은 칸에만) X: 깃발 표시/해제 C: 임시 표시/해제 A: 자동으로 인접칸 열기 (숫자칸과 인접한 … 더 보기 “파이썬으로 만든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용 지뢰찾기 게임”

정규표현식의 탐욕적 수량자와 게으른 수량자

이 포스트에서는 정규 표헌식에서 탐욕적 수량자와 게으른 수량자의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때 의도와는 달리 너무 넓은 범위가 검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게으른 수량자를 사용해야 할 상황에서 탐욕적 수량자를 사용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파이썬 코드를 봅시다. import re strs = ‘[서울] [광명] [천안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동대구] [신경주] [울산] [부산]’ … 더 보기 “정규표현식의 탐욕적 수량자와 게으른 수량자”

파이썬 ncurses 모듈 간단한 예제

※ 이 코드는 ncurses API가 있는 유닉스 기반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합니다. 혹시 사용하시는 운영체제가 윈도우즈라면, 리눅스를 가상 머신이나 라즈베리 파이 등에 설치해 놓고 실험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에서 ncurses 모듈을 다루는 간단한 예제를 수록합니다. 우선, 아래 코드를 봅시다. #!/usr/bin/env python3 #-*- coding = utf-8 -*- import curses def main(stdscr): # Color Pair curses.use_default_colors() curses.init_pair(1, curses.COLOR_WHITE, curses.COLOR_BLACK) … 더 보기 “파이썬 ncurses 모듈 간단한 예제”

파이썬으로 바이오리듬 만들기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바이오리듬 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바이오리듬에 관한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어], [영어], [나무위키] 바이오리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인체에 신체, 감성, 지성의 3가지 주기가 있으며 이는 각각 23일, 28일, 33일 주기로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사인 곡선을 그린다고 하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과학으로 보기에는 대단히 미흡하여 일종의 점술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각 주기를 구하는 … 더 보기 “파이썬으로 바이오리듬 만들기”

파이썬으로 여덟 개의 퀸 배치 문제 풀기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여덟 개의 퀸을 배치하는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여덟 개의 퀸 배치 문제에 대한 위키백과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어], [영어] 여덟 개의 퀸 배치 문제는 1848년 막스 베첼(Max Bezzel)이 고안한 체스 퍼즐로,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8×8 크기의 체스판과 8개의 퀸을 준비합니다. 퀸이 움직일 수 있는 경로는 실제 체스와 … 더 보기 “파이썬으로 여덟 개의 퀸 배치 문제 풀기”

간단한 스도쿠 만들기

이 포스트에서는 간단한 스도쿠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특정 언어로 스도쿠를 구현하는 방법이 아니라 스도쿠를 만드는 방법 자체를 설명하는 포스트입니다.) 여기서는 가로와 세로 각 9칸씩에 3칸씩 한 구역으로 나뉘는 스도쿠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칸입니다. 이 칸을 맨 위의 가로줄부터 채워 봅시다. 1 2 3 4 5 6 7 8 9 다음은 그 바로 아래의 … 더 보기 “간단한 스도쿠 만들기”

CSS로 원뿔형 그라디언트 구현하기

이 포스트에서는 CSS로 원뿔형(원추형) 그라디언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우선 아래 그림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페이지를 보고 있는 브라우저에서 원뿔형 그라디언트 CSS를 지원한다면, 양쪽 칸의 그림이 같은 그림으로 보일 것입니다. 현재 크롬 69 이상(안드로이드 크롬은 70 이상), 사파리 TP에서 지원합니다. 만약 왼쪽 칸이 회색 네모로 보이거나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지금 이 페이지를 보고 있는 … 더 보기 “CSS로 원뿔형 그라디언트 구현하기”

온도를 입력하면 다른 단위로 변환해 주는 파이썬 프로그램

이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으로 온도를 입력하면 다른 단위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온도의 단위는 여러 단위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인지도 있는 단위는 섭씨, 화씨, 절대온도 이렇게 3가지입니다. 섭씨는 물의 삼중점을 0.01도(어는 점 0도)로 정의하고 끓는 점을 100도로 정의한, 우리나라(대한민국)을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상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어 익숙한 단위입니다. 화씨는 미국에서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 더 보기 “온도를 입력하면 다른 단위로 변환해 주는 파이썬 프로그램”

한글 완성자 분석하는 파이썬 코드

한글날에 한 포스트 작성합니다. 이 포스트는 파이썬에서 한글 완성자를 분석하는 포스트입니다. 유니코드에서 한글 완성자는 ‘가’부터 ‘힣’까지 모두 11172자가 있으며 ‘가’는 0xAC00(Dec 44032)에, ‘힣’은 0xD7A3(Dec 55203)에 배당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과거에 널리 사용되었던 완성형(KS X 1001)과는 달리 DOS 시절 많이 쓰였던 조합형 코드처럼 오늘날의 한글 맞춤법 체계에서 조합 가능한 모든 글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더 보기 “한글 완성자 분석하는 파이썬 코드”

이미지 픽셀화로 렌더링하는 CSS

이 포스트에서는 CSS를 이용해 이미지를 픽셀화로 렌더링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컴퓨터에서 그래픽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은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이 있습니다.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선으로 이루어진 정보로 저장하기 때문에 확대해도 모양이 깨지지 않지만, 비트맵 방식은 점묘화(여러 개의 점을 빽빽이 찍어서 그림을 그리는 기법)처럼 색깔이 있는 점을 배열해서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확대하면 소위 ‘계단 현상’이 발생합니다. 웹 … 더 보기 “이미지 픽셀화로 렌더링하는 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