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로 Hello, world! 출력하기, 컴파일

이 포스트에서는 자바(Java)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예제를 서술해 보겠습니다.

일단 코드는 이렇게 됩니다.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코드가 좀 기네요. print("Hello, world!") 한 줄이면 되던 파이썬과는 다르게 public class HelloWorld 선언을 먼저 한 후 그 블록 안에서 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선언을 하고 그 안에서 Hello, world! 출력 명령문을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치 C언어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 코드를 실행해 보려면 컴파일러 언어인 자바의 특성상 컴파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자바 프로그램을 연습하는 사이트에서는 코드를 넣어서 실행 명령을 보내면 서버에서 자체적으로 컴파일해서 실행 결과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오프라인 컴퓨터에서는 JDK를 설치해서 컴파일합니다.

위의 코드를 HelloWorld.java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한 후 명령 프롬프트(리눅스의 경우는 터미널)를 열어서 HelloWorld.java 코드를 저장한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javac HelloWorld.java

이렇게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코드에 오류가 없다면 시간이 지난 후 아무런 메시지도 없이 다음 명령줄이 뜹니다. 그러면 HelloWorld.class 파일이 생겨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컴파일된 HelloWorld.class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

java HelloWorld

이렇게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Hello, world!

이렇게 뜰 것입니다. 이러면 컴파일이 성공한 것입니다.

이 때 주의사항이 하나 있는데, public class로 선언한 클래스명과 코드의 파일 이름이 같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public class HelloWorld { ... } 이렇게 선언했으면 파일명도 HelloWorld.java로 해야 합니다. 만약 클래스명과 파일명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