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리눅스 서버 SSH로 연결하기

이 포스트에서는 버추얼박스(VirtualBox)로 구현한 가상 리눅스 서버를 SSH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OpenSSH가 필요하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 설치 과정에서 OpenSSH도 같이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실수로 함께 설치하는 것을 잊었더라도 굳이 리눅스를 다시 설치할 필요는 없고 그냥 패키지만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분투 서버 기준으로 명령줄에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라고 치면 됩니다.

우선, 버추얼박스 쪽의 리눅스 콘솔로 들어가서 ifconfig 명령을 쳐 봅시다.

리눅스의 ifconfig
이와 같이 네트워크가 두 개 뜨는데, eth0이라고 된 것은 이더넷, lo라고 된 것은 로컬호스트(127.0.0.1)를 의미합니다. 로컬호스트를 써도 되지만 여기서는 이더넷으로 포워딩해 보기로 합니다. 여기서 inet addr이라 적힌 곳의 IP를 기록해 둡시다.

윈도우즈의 ipconfig
윈도우즈로 돌아가서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를 쳐 봅시다. 그러면 뭐가 많이 뜰 텐데 그 중 VirtualBox Host-Only Network라고 뜬 곳의 IPv4 주소를 기록해 둡시다.

버추얼박스의 네트워크 설정
그리고 버추얼박스로 들어가서 해당하는 머신을 선택한 다음 설정을 누르면 항목이 많이 나올 텐데 그 중 ‘네트워크’를 고른 후 ‘고급’을 클릭해서 확장 항목을 열고 포트 포워딩 버튼을 누릅니다.

포트 포워딩 규칙
그러면 이 창이 뜰 것입니다. 이름은 적당히 지정해 주고 프로토콜은 TCP, 호스트 IP는 앞에서 기록한 윈도우 ipconfig의 VirtualBox Host-Only Network IP, 호스트 포트는 22, 게스트 IP는 리눅스 ifconfig의 inet addr IP, 게스트 포트는 호스트 포트와 같은 22를 써서 추가합니다. (로컬호스트를 쓴다면 호스트 IP에 127.0.0.1이라고 써도 되기는 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연달아 눌러서 설정을 적용합니다.

PuTTY 접속 준비
PuTTY와 같은 텔넷 프로그램을 써서 접속이 잘 되는지 실험해 봅시다. 호스트 이름에는 윈도우 ipconfig의 VirtualBox Host-Only Network로 하고 접속 프로토콜은 SSH로 한 다음 접속 버튼(여기서는 Open 버튼)을 눌러 접속해 봅시다.

PuTTY 접속 성공
이와 같이 터미널이 뜨고 리눅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되면 성공입니다.

위의 포트 포워딩에서 포트를 다르게 해서 추가하면 FTP(포트 20~21)와 HTTP(포트 80)의 접속도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FTP를 사용하려면 리눅스 쪽에서 vsftpd를, HTTP를 사용하려면 리눅스 쪽에서 apache2를 설치해야 합니다.

“VirtualBox 리눅스 서버 SSH로 연결하기”의 4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