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에 OS 설치하여 사용해 보기

이 포스트에서는 라즈베리 파이에 OS를 설치하여 사용해 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위 이미지는 라즈베리 파이 3 B 모델의 모습입니다. 이미지 출처는 라즈베리 파이 재단 공식 사이트(https://www.raspberrypi.org/)입니다.

준비물

  • 라즈베리 파이 보드
  • 마이크로 SD 카드 (16GB 이상 권장)
  • 키보드와 마우스
  • HDMI 케이블
  • HDMI 연결 가능한 모니터 (TV도 가능)

* 모니터를 사용할 일이 웬만해서는 거의 없다면 나중에 필요할 경우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 HDMI 관련 준비물이 필요하지만, 상시 사용을 위해 라즈베리 파이 전용 터치스크린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라면 HDMI 관련 준비물은 없어도 됩니다. 물론 HDMI 케이블로 연결해 놓고 모니터를 상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과정

  1.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할 수 있는 OS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라즈베리 파이 재단 공식 사이트에서는 데비안(Debian)을 기반으로 만든 라즈비안(Raspbian)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라즈비안이 아니더라도 라즈베리 파이에 맞는 다른 운영체제를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우분투 마테(Ubuntu MATE)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준비된 마이크로 SD 카드를 카드 리더에 장착하고 설치 작업을 할 PC에 연결한 후 작업하면 되는데,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있으므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미지 플래싱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다운로드한 OS 이미지 파일을 플래싱합니다. 이 경우 기존에 저장된 자료는 모두 삭제되므로 자료가 있다면 다른 곳으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파티션이 변경되기 때문에 나중에 삭제하고 다시 일반 SD 카드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파티션 편집 유틸리티(윈도우의 경우 diskpart)를 사용하여 복구하여야 합니다.
      플래싱 유틸리티는 윈도우의 경우 Win32 Disk Imager가 있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 NOOBS를 이용하면 플래싱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즈비안 OS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하는 페이지에 NOOBS 다운로드도 제공하고 있는데, 다운받은 후 SD 카드 플래싱 없이 그냥 NOOBS 디렉터리 밑에 있는 파일의 압축을 SD 카드 안에 풀어만 놓으면 됩니다. 이 방식은 플래싱 과정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팅 속도와 설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3. 위 2번의 과정이 끝나면 카드 리더를 PC에서 안전제거하고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장착한 다음 HDMI 케이블을 모니터에 연결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도 연결한 후 모니터를 켜고 전원을 공급해 줍니다. 그러면 부팅 화면이 나오고 잠시 후 그 운영체제에 맞는 화면이 뜹니다. 처음 실행이므로 초기 설정 화면이 뜰 터인데, OS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개 비슷합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우분투 마테의 경우는 우분투를 설치할 때와 비슷한 초기 설정 화면이 뜹니다. 위에서 준비물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포함한 이유가 바로 이 과정을 거치기 위함입니다.
  4. 초기설정이 끝났다면, 라즈비안 기준으로(우분투 마테도 가능)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raspi-config

    이렇게 입력했다면 sudo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초기 설정에서 만든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면 설정하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SSH가 가능하도록 설정해 봅시다. 라즈비안의 경우는 8 Advanced Options를, 우분투 마테의 경우는 3 Interfacing Option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그 중에 SSH라는 항목이 있을 터인데 그 항목을 선택하면 SSH를 활성화시킬 것이냐는 확인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Yes를 누르면 다시 명령 화면으로 돌아와서 뭔가 설정을 하더니 설정 완료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SSH를 통해 라즈베리 파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SSH에 접속이 가능해졌다면, 모니터를 끄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탈착해도 무방합니다.

SSH에 접속하려면 라즈베리 파이에 할당된 IP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VirtualBox 리눅스 서버 SSH로 연결하기 포스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라즈베리 파이 터미널에서 ifconfig 명령어를 쳐서 IP 주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 IP 주소를 가지고 SS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즈베리 파이에 OS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여러 기능을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